엑셀 피벗 테이블 사용방법

엑셀 피벗 테이블 사용방법

 

안녕하세요! 렛츠두잇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기능인 피벗테이블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간단하게 말하면 피벗 테이블은 사용자가 수식을 작성하지 않아도 한눈에 보기 편하도록 자동으로 데이터를 요약해 주는 표입니다. 엑셀 데이터가 너무 방대하게 많을 때나 간단한 표로 정리가 안될 때 주로 엑셀 피벗 테이블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데이터를 원하는 항목별로 쉽고 빠르게 찾는 피벗테이블은 내가 원하는 자료의 합계를 한 번에 집계하고 분석할 수 있답니다.
그럼 피벗 테이블을 만드는 방법부터 알아볼까요?

 

 

먼저, 데이터가 있는 영역의 범위를 선택하신 다음 위 그림과 같이 [① 삽입] -> [② 피벗테이블] -> [피벗테이블] 을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저는 예시로 위의 데이터를 입력하였습니다.

 

[피벗 테이블 만들기] 창이 나타나면 [① 표 또는 범위 선택]으로 체크하신 다음(표 범위로는 방금 선택하신 영역이 입력되어 있을 것입니다.)

2번째 항목으로 피벗테이블 보고서를 넣을 위치를 선택하는 항목이 나오는데 기존 워크시트에 넣으면 자료가 망가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새 워크 시트'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② 새 워크시트]의 체크를 확인한 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에서 테이블에 추가할 항목을 선택한 다음, 의 영역 사이에 필드를 끌어 놓아줍니다.
보통 자동으로 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에 나오는 항목은 데이터 자료의 제목 부분(가장 위쪽 행)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모든 항목에 체크하시면, 위 그림처럼 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원하는 표 모양과 조금 다르다면 바로 아래 순서에서 모양을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보고서 필터 : 표의 제목과 같습니다. 즉 해당 항목에 대한 표가 만들어집니다.

2) 열 레이블, 행 레이블 : 각각 열(세로줄), 행(가로줄)에 표기될 데이터입니다. 아래 순서에 자세히 설명을 다루겠습니다.
3) 값 : 말 그대로 값을 나타냅니다. 저는 '금액'으로 설정되어 있죠!

 

 

행 레이블을 '날짜, 구매자' 열 레이블을 '유형'으로 바꿔 보았습니다. 항목 이동 시 그대로 드래그해서 옮겨줍니다. 보시는 것처럼 행 레이블 아래쪽에 세로 방향으로 날짜, 구매자 가 나타나고, 열 레이블 아래쪽에 가로 방향으로 유형이가 나오게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터는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표의 제목'과 같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필터를 '구매자'로 설정하시면, 각 구매자별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필터에 '구매자'로 설정 후 오른쪽에 있는 [①▼ 클릭] 하게 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②▼ 원하는 항목 선택] 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이 구매자를 [아들] 선택 시, 아들이 구매한 유형과 금액이 나옵니다.

 

 

참고로 행 레이블이나 열 레이블 오른쪽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 목록이 나옵니다.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신 후 아래쪽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과 같이 열 레이블에서 구매자 딸, 아들, 아빠, 엄마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차근차근 따라 해보시니 피벗테이블 만들기 어렵지 않죠?
앞으로도 더욱 좋은 팁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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