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분석 블랙키위 사용방법
- 정보/기타
- 2020. 10. 7.
빅데이터 기반 키워드 통계, 분석 서비스 블랙키위
블랙키위는 내 관심 키워드가 언제 많이 검색되고, 어떤 성향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으며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참고할만한 수많은 지표들을 시각화하여 제공해 주는데요. 분석을 하게 되면 월간 검색량, 콘텐츠 발행량, 예상 검색량, 콘텐츠 포화 지수, 연관 키워드, 최근 검색 동향, 검색 비율, 섹션 배치 순서,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이슈성, 정보성/상업성 성향 등 디테일한 지표와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키워드에 관한 디테일한 정확한 정보와 분석까지 할 수 있는 블랙 키위는 블로그나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키워드 데이터를 찾으실 때 꼭 참고하셔야 하는 사이트 중에 하나입니다. 그럼 어떻게 블랙 키위를 활용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웹 사이트 접속
검색 포털사이트에서 '블랙 키위'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아래 링크 경로를 통해 접속하셔도 됩니다!
회원가입
블랙 키위를 이용하는데 회원가입은 필수는 아니지만 비회원의 경우 1분 1회로 검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보다 쾌적하게 서비스를 이용하기 원하시다면 회원가입을 추천드립니다. 회원가입에서는 이름과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 비회원에게 검색 횟수 제한 사유로는 아래와 같이 팝업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블랙키위에 악성 이용자들이 가파르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로인해 일반 이용자들이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였고, 일반 이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모두를 위한 선택에 많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회원 가입 후에는 입력한 이메일로 인증 메일이 발송되는데요! 이메일 계정에 로그인하여 인증까지 완료하면 가입은 완료됩니다.
키워드 검색
위 화면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합니다. 저는 예시로 평소 즐겨보는 '넷플릭스' 키워드를 선정하여 검색하였습니다.
키워드를 검색하게되면 기본 정보, 연관키워드, 트렌드 분석, 섹션 분석, 성향 분석 등 상단 탭에 분류된 정보를 통해서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최초 등장일 / 키워드 등급
키워드가 처음으로 검색되기 시작한 날짜입니다.
"2016-01-01"인 경우 그 이전부터 검색되던 키워드입니다.
키워드 등급은 키워드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블랙 키위만의 지표이며, 콘텐츠 상위 노출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되는 6개의 항목(월간 검색량, 콘텐츠 발행량, 섹션 배치 순서, 검색량 상승/하락 퍼센티지, 포화지수, 월별 검색 비율)에 개별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합니다. 이후 산출된 점수를 기반으로 15단계(S+~D-)의 등급을 설정합니다. **키워드 등급은 상위 노출을 위한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므로, 참고용으로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월간 검색량 / 전체 기간 콘텐츠 발행량
최근 한 달(2020.09.05 ~ 2020.10.05) 간 키워드가 PC/모바일에서 검색된 횟수와 지금까지 발행된 키워드 관련 블로그, 카페, 웹사이트 콘텐츠 수입니다. 오른쪽 상단 NEW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전체 기간에서 월간으로 기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 자료를 통해서 '넷플릭스'라는 검색어는 MOBILE 보다 PC에서 많이 검색되며, 대부분 웹사이트와 블로그에서 검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량에 비해 콘텐츠 발행량이 많은 경우 그만큼 경쟁률이 높고 게시물이 노출될 확률이 낮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검색량보다 콘텐츠 발행량이 적다는 것은 검색한 키워드의 경쟁률이 낮아 게시글이 노출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결론적으로 조회 수와 수익성이 높은 게시글을 쓰기 위해서는 많은 검색량 대비 콘텐츠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 주제를 찾아야 합니다.
이번 달 현재까지의 검색량과 말일까지의 예상 검색량
이번 달 현재까지의 검색량과 통계를 기반으로 추측한 10월 31일까지의 예상 검색량입니다. 전달 대비 검색량 상승/하락 퍼센티지가 하단에 함께 표시됩니다. 최근 검색량을 통해서 해당 키워드를 가지고 포스팅을 했을 때 승산율이 있는지 없는지 어느 정도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포화 지수
콘텐츠 포화지수는 키워드에 대한 관련 콘텐츠(블로그, 카페, 웹 사이트)의 포화 정도를 나타내는 블랙 키위만의 지표입니다. 포화 지수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산출합니다. 위의 검색량과 콘텐츠 발행량 부분에서 설명드렸듯이 콘텐츠 포화 지수를 활용하여 발행량보다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내어 글을 작성하면 방문자 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관 키워드
참고: (구)연관 키워드/(구)유사 키워드를 통합한 항목입니다.
블랙 키위의 핵심 기능으로 메인 키워드의 연관 키워드를 보여주는데요. 연관 키워드를 살펴보면 검색량이 많고 콘텐츠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를 눈여겨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라는 키워드의 연관 키워드 중에서는 '넷플릿스 공포 영화 추천'이라는 키워드가 비교적 많은 검색량에 비해 블로그 총 발행량은 604로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런 키워드를 잘 활용하여 게시글을 작성한다면 상단에 노출되는 확률도 높아지게 되겠죠.
그리고 블랙 키위의 편리한 기능으로 해당 연관 키워드 데이터를 엑셀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고, 연관 키워드를 해시태그 형식으로 추출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최근 한 달 검색 동향 / 최근 일 년 검색 동향
검색 동향은 월별 검색량의 변화를 그래프로 보기 편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검색 동향은 정확히 1년간의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최근 일 년 검색 동향을 살펴보면 넷플릭스의 검색량은 3월에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다시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 동향을 살펴보면서 검색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시기에 게시글을 작성했을 때 유입 기회가 높아질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월별 검색 비율/요일별 검색비율
월별 검색 비율은 1년 데이터를 보는 검색 동향과는 다르게 2016년 ~ 현재까지 누적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가장 검색량이 많은 달이 100, 나머지는 100에 대한 상대값입니다.
PC / MOBILE 섹션 배치 순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에서 PC와 모바일 결과 화면이 어떤 순서로 배치되어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노출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느 섹션에 어떻게 노출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각 섹션이 정해져있고, 키워드별로 배치 순서가 다릅니다. 어떤 키워드는 블로그가 상단에 있어 노출 확률이 높지만 어떤 키워드는 블로그 부분이 아예 없거나 하단에 위치해 있어서 노출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섹션 TOP10은 해당 키워드로 현재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의 순위와 해당 블로그의 평균 방문자 수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연령별/성별 검색 비율, 이슈성, 정보성/상업성 성향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연령대 및 성별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키워드의 경우 주 검색 연령이 20,30대이며 남성보다 여성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슈성 키워드와 정보성/상업성 성향을 분석해서 보여주는데요! 블랙 키위의 도움말로는 상업성이 높을수록 수익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이며, 정보성이 높다면 정보 검색의 목적이 강한 키워드라고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나 온라인 판매를 하는 셀러의 경우 상업성의 성향이 맞을 것으로 생각되며, 블로그의 경우는 정보 전달의 목적이 크기 때문에 정보성 성향이 맞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블랙키위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블랙키위의 데이터를 잘 활용하여 이를 바탕으로 가능성과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글을 작성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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